HTTP 헤더 구조
-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최신 스펙에서는 표현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표현은 요청이나 응답에서 전달할 실제 데이터를 의미한다.
표현 헤더(HTTP 헤더)는 표현 데이터(메시지 본문)를 해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준다.
표현
• Content-Type: 표현 데이터의 형식
- 예) text/html;charset=utf-8
- application/json
- image/png
• Content-Encoding: 표현 데이터의 압축 방식
- 표현 데이터를 압축하기 위해 사용
- 데이터를 전달하는 곳에서 압축 후 인코딩 헤더 추가
- 데이터를 읽는 쪽에서 인코딩 헤더의 정보로 압축 해제
- 예) gzip
- deflate
- identity
• Content-Language: 표현 데이터의 자연 언어
예) ko,en, en-US
• Content-Length: 표현 데이터의 길이
- 바이트 단위, Transfer-Encoding(전송 코딩) 사용 시에는 Content-Length 사용 불가
협상(Contents negotiation)
- 협상 헤더는 Request에서만 사용(클라이언트가 선호하는 표현 요청)
• Accept: 클라이언트가 선호하는 미디어 타입 전달
• Accept-Charset: 클라이언트가 선호하는 문자 인코딩
• Accept-Encoding: 클라이언트가 선호하는 압축 인코딩
• Accept-Language: 클라이언트가 선호하는 자연 언어
예를 들어 다중 언어를 지원하는 서버에 GET 요청을 보낼 때
Accept-Language: ko라는 헤더를 붙여 보내면 서버는 한국어 버전의 응답을 보내준다.
협상과 우선순위
근데 이때 서버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런 경우를 대비해 여러 언어에 우선순위를 할당할 수 있다.
q는 quality value를 의미하며 이 값이 1에 가까울 수록 높은 우선순위다. 생략 시에는 1
위에서의 우선 순위는 다음과 같아진다.
1. ko-KR;q=1 (q생략)
2. ko;q=0.9
3. en-US;q=0.8
4. en;q=0.7
또 다른 우선순위 예시) Accept
이때는 구체적일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진다.
1. text/plain;format=flowed
2. text/plain
3. text/*
4. */*
* 아래의 경우에는 구체적인 것을 기준으로 quality를 부여한다.
image/jpeg의 경우 */*에 속하므로 q=0.5를 부여받고,
text/html;level=3의 경우 가장 구체적인 것은 text/html이므로 q=0.7을 부여받는다.
전송 방식
- 단순 전송
- 압축 전송 ex) Content-Encoding: gzip
- 분할 전송 ex) Transfer-Encoding: chunked
- 범위 전송 ex) Content-Range: bytes 1001-2000 / 2000
일반 정보
• From: 유저 에이전트의 이메일 정보 => 요청에서 사용, 일반적으로 잘 사용되지 않음
• Referer: 이전 웹 페이지 주소 => 유입 경로 분석 가능, A->B로 이동할때 Referer:A를 포함하여 요청(요청에서 사용)
• User-Agent: 유저 에이전트(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정보 =>요청에서 사용, 어떤 종류의 브라우저에서 장애가 발생하는지 파악 가능
• Server: 요청을 처리하는 오리진 서버(프록시, 캐시 서버가 아닌)의 소프트웨어 정보 => 응답에서 사용
• Date: 메시지가 생성된 날짜 => 응답에서 사용
특별한 정보
• Host: 요청한 호스트 정보(도메인) => 요청에서 사용하며 필수임, 하나의 서버가 여러 도메인 처리해야될 때 사용
• Location: 페이지 리다이렉션 => 201에서는 생성된 리소스 URI를 의미, 3xx에서는 리다이렉션 리소스를 의미
• Allow: 허용 가능한 HTTP 메서드 =>405 (Method Not Allowed) 에서 응답에 포함해야함
• Retry-After: 유저 에이전트가 다음 요청을 하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
503 (Service Unavailable): 서비스가 언제까지 불능인지 알려줄 수 있음 => 하지만 실질적으로 알아내기가 어렵다.
인증
• Authorization: 클라이언트 인증 정보를 서버에 전달
• WWW-Authenticate: 리소스 접근시 필요한 인증 방법 정의
쿠키
• Set-Cookie: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쿠키 전달(응답)
• Cookie: 클라이언트가 서버에서 받은 쿠키를 저장하고, HTTP 요청시 서버로 전달
쿠키가 왜 필요한가?
기본적으로 HTTP는 stateless임.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유지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로그인을 한 경우 클라이언트는 매 HTTP마다 로그인 정보를 보내야됨. 이러면 모든 요청에 사용자 정보가 포함되도록 개발 해야되서 번거로움.
쿠키 사용법
서버로부터 전달받은 쿠키를 웹브라우저는 쿠키저장소에 저장해놨다가 다른 HTTP 메시지를 보낼 시 쿠키 헤더를 같이 보낸다.
쿠키 사용 예시
쿠키 사용처
- 사용자 로그인 세션 관리
- 광고 정보 트래킹
쿠키 정보는 항상 서버에 전송됨
- 네트워크 트래픽 추가 유발 -> 최소한의 정보만 사용(세션 id, 인증 토큰)
주의점
- 보안에 민감한 데이터는 저장하면 안됨
쿠키의 생명주기
- Expires: 만료일이 되면 쿠키 삭제 / max-age: 0이나 음수를 지정하면 쿠키 삭제
- 세션 쿠키: 만료 날짜를 생략하면 브라우저 종료시까지만 유지
- 영속 쿠키: 만료 날짜를 입력시 해당 날짜까지 유지
쿠키 도메인 - Domain
명시: 명시한 문서 기준 도메인 + 서브 도메인 포함
• domain=example.org를 지정해서 쿠키 생성 : example.org는 물론이고 dev.example.org도 쿠키 접근
생략: 현재 문서 기준 도메인만 적용
• example.org 에서 쿠키를 생성하고 domain 지정 생략 : example.org에서만 쿠키 접근, dev.example.org는 접근 x
쿠키 경로 - Path
• 이 경로를 포함한 하위 경로 페이지만 쿠키 접근
• 일반적으로 path=/ 루트로 지정
• 예)
• path=/home 지정
• /home -> 가능
• /home/level1 -> 가능
• /home/level1/level2 -> 가능
• /hello -> 불가능
쿠키 보안
- Secure, HttpOnly, Same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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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인프런 김영한님 강의(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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