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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연습/독후감

[독후감] 제로투원

by ggyongi 2024.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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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투원

피터 틸 지음 / 한국경제신문

읽은 기간: 2024.05~09

 

솔직히 좀 어렵고 이해가 잘 안되서 중간에 읽기를 멈췄다(재미도 사실 딱히 없었다). 그리고 몇 개월 보지 않다가 그래도 마무리를 해야겠다싶어 다시 집어들었다. 다행히 이번에 뽐뿌가 왔을 때는 완독을 했다.

 

내용 정리를 해놓으면 좋을 것 같아서 각 장 별로 내용을 정리해본다.

 

1. 미래를 향해 도전해라

- 0에서 1이 되는 건 수직적이고 집중적인 진보이며 기술이 핵심이다.

 

2. 과거에서 배워라

- 위험 감수가 낫다, 계획이 없는 것보단 나쁜 계획이 낫다, 심한 경쟁은 이윤을 파괴한다, 제품만큼이나 판매는 중요하다 

 

3. 행복한 회사는 모두 다르다

- 독점은 진보의 원동력이며 모든 성공적 기업의 현 상태다

- 행복한 기업은 다들 독특한 문제를 해결해 독점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4. 경쟁 이데올로기

- 경쟁을 좋게 생각하는 건 잘못된 이데올로기다

- 경쟁은 가치있는게 아니라 파괴적이다

 

5. 라스트 무버 어드밴티지

- 독점 기업도 결국 미래에 살아남을 수 있어야 위대한 기업이 된다

- 독점기업의 특징

 1. 독자 기술

 2. 네트워크 효과: 더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록 제품이 더 유용해짐. 그렇다고 대규모에서만 가치가 있는 제품이면 안된다. 작은 시장에서 시작해야된다.

 3. 규모 경제: 판매량이 클수록 제품 제작에 들어가는 고정비가 줄어든다

 4. 브랜드 전략: 현재 애플은 가장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했다

- 독점 기업이 되려면?

 1. 작게, 매우 작게 시작해라. 틈새시장을 공략해라.

 2. '파괴적 혁신' -> no. 인접 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면 시장을 파괴하지 마라.

 

6. 스타트업은 로또가 아니다

실리콘밸리에서 유행하는 말은 끊임없이 변화에 적응하고 진화할 수 있도록 '린스타트업'을 하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건 방법론이지 목표가 될 수는 없다. 위대한 기업가는 위대한 디자이너들이다. 잡스는 애플이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제품을 효과적으로 유통시키기 위해 명확한 장기 계획을 상상하고 실행했다. 

 

7. 돈의 흐름을 좇아라.

거듭제곱의 법칙: 벤처기업의 수익은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다. 몇 안되는 소수의 기업이 나머지 모두를 합한 것보다 월등한 실적을 낸다. 따라서 벤처캐피탈은 분산시켜놓고 기도하는 접근을 하면 안된다. 몇 안되는 소수에 집중해라.

 

정말로 자기 회사를 차린다면, 그때는 회사의 운영과정에서 거듭제곱의 법칙을 기억해야한다. 중요한 것은 오직 하나씩 뿐이다. 하나의 시장이 다른 모든 시장을 압도하고, 하나의 유통 전략이 다른 모든 유통 전략을 압도하며, 시간도 의사결정도 거듭제곱의 법칙을 따른다. 따라서 어느 한 순간은 다른 모든 순간보다 중요하다.

 

8. 발견하지 못한 비밀

사람들은 더 이상 개척할 곳이 없다고 믿으며 숨겨진 비밀에 대해 파헤치려하지 않는다.

숨겨진 비밀을 믿고 그것을 찾아다니는 것만으로도우리는 보편화된 관습을 넘어 뻔히 보이는 곳에 숨어있는 기회들을 볼 수 있다. 너무나 간단해 보이는 것을 다시 생각할 수 있는 통찰력만으로도 중요하고 가치있는 기업을 세울 수 있다면 세상에는 아직도 세울 수 있는 훌륭한 회사들이 남아있다.

 

9. 기초를 튼튼히 하라

- 동업자와 얼마나 잘맞는가는 매우 중요하다.

- 회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같은 장소에 모여 함께 일해야 한다.

- CEO는 연봉보다 회사 가치를 높이는데 집중해야 한다

 

10. 마피아를 만들어라

함께 즐겁게 일할 사람, 미션을 함께 깨나갈 수 있는 사람을 뽑아야 한다

한명 당 하나의 책임만 지게하라. 그럼 갈등이 줄어든다.

 

11. 회사를 세운다고 고객이 올까

1. 복합판매 전략(거래 규모 100만~1억 달러)

고객은 기업 단위이다. 규모가 크기 때문에 몇 달이 걸릴 수도 있고 1년에 한번밖에 판매를 못할 수 도 있다.

복합판매의 예시로, 일론머스크의 스페이스엑스는 나사를 설득해 10억 달러 계약을 따냈다.

복합 판매는 세일즈맨 대신 ceo가 판매할 때 효과가 좋다.

2. 대인 판매(거래 규모 1만~10만 달러)

소규모 판매팀이 더 많은 고객들에게 제품을 소개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정착시키는게 중요

3. 마케팅과 광고

많은 대중에게 호소력이 있지만 특별한 바이럴마케팅 수단이 부족한 저가의 제품에 효과가 있다.

4. 바이럴 마케팅

친구들까지 초대해 이용자가 되게 만드는 것이 핵심인 제품이 적합

 

유통은 거듭제곱법칙을 따르기 때문에 1가지 유통전략이 나머지 전략보다 훨씬더 강한 효과를 낸다.

 

회사는 미디어에 회사를 팔아야 한다. 포털에 회사를 검색했을 때 무엇을 발견하는지는 중요하다.

 

12. 사람과 기계, 무엇이 중요한가

컴퓨터는 도구일뿐이다. 인간을 보완하는 역할을 할 뿐 인간을 대체할 수 없다.

 

13. 테슬라의 성공

테슬라의 성공에는 다음 일곱가지에 대한 답을 갖고 있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기술, 시기, 독점, 사람, 유통, 존속성, 숨겨진비밀(독특한 기회를 포착)

 

14. 창업자의 역설

창업자는 특이한 사람들이 많다. 사람의 특성을 그래프로 그리면 창업자들은 양 끝단에 분포해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런 양 끝단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사람도 많다. 예를 들어 성공한 기업가는 거의 다 인사이더이자 아웃사이더이다. 빌게이츠나 스티브잡스 모두 인사이더이자 아웃사이더였고 자신들이 세운 회사가 그 누구도 이루지 못했을 성취를 이룰 때까지 밀어붙였다.

이런 독특한 창업자는 권위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고, 강력한 개인적 충성을 얻어낼 수 있으며, 몇십 년을 내다본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하지만 창업자들이 기억해야할 것은 이런 개인에 대한 명성과 칭찬은 언제든지 오명과 축출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의 힘을 과대평가해서는 안된다. 자신의 신화를 너무 확신하면 미치광이가 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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