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OLID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여기서 책임은 상황에 따라 클 수도 작을 수도 있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최대한 파급 효과가 적도록, 즉 변경해야 할 곳들이 적도록 해야 한다.
OCP 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는 열려 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이를 위해서는 다형성을 활용하여 역할과 구현을 분리시켜야 한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 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 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를 분리할수록 역할이 명확해지며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
-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 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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