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구문이라는 걸 공부해야 되는 것인지도 몰랐지만 영어 지문의 난이도가 점점 높아지면서 배우지 않으면 당최 알아듣지 못할 문장들이 자주 등장했다. 그래서 수준 높은 문장에 대한 해석을 하려면 구문 공부가 필요하였다. 구문 공부는 김기훈의 천일문으로 했다. 천일문 완성편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이 역시도 구문 실력을 늘리는 데 확실한 도움을 주었다. 어법끝 강의를 마치고 고등학교 2학년 2학기때 수강했는데 하루에 1강씩 들으며 복습과 예습을 철저히 했다.
천일문에는 말그대로 1000개에 달하는 문장이 나오는데 이 문장들로 몇 번이고 반복해서 구문 개념을 익혔다. 복습을 할 때는 필기했던 내용을 보면서 외워야 할 단어들은 외우고 문장들을 천천히 보며 어떻게 문장 성분이 이루어져 있는지를 파악하는 훈련을 했다.
최종적으로는 구문에 대한 의식 없이도 자연스럽게 문장이 읽히고 해석될 때까지 복습을 반복했다. 이 구문 공부는 내 영어 실력을 제일 크게 올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김기훈 강의의 장점은 문장들을 배우면서 그와 관련된 여러 단어들과 배경지식들을 영어로 배울 수 있는 것이었다. 구문 공부를 하면서 외운 단어의 양도 상당했고 영어 자체에 대한 지식의 영역이 확장되는 느낌이었다.
재수를 할 때는 구문에 대한 추가적인 공부가 필요할 것 같아서 다른 강의를 하나 더 들었다. 이명학의 신택스를 들었다. 김기훈 강의와는 다른 느낌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다. 강의 대상도 영어를 좀 더 잘하는 학생, 즉 상위권 대상으로 강의를 하는 것 같았다. 그만큼 천일문을 공부할 때보다 어려운 문장들이 많이 등장했다.
그리고 그동안 갖고 있던 허점들이나 오개념들을 잘 잡아주는 느낌이었다. 신택스 강의에서 공부하는 문장들은 수능 기출 문장도 꽤 많이 나오기 때문에 좀 더 실전적인 느낌이 들었다. 고등학교 시절 진작에 듣지 않은 걸 후회했다.
천일문에 이어 신택스까지 공부를 하니 구문에 대해서는 가장 높은 수준까지 정복을 했다는 자신감이 들었다. 신택스 강의도 어려운 문장이 많은 생각없이 자연스럽게 해석이 될 때까지 반복했다.
포인트는 자연스러운 해석에 있었다. 개념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어야 빠른 시간안에 정확히 해석할 수 있다. 그래서 구문에 대한 완전 정복을 원하면 천일문을 먼저 공부하고 신택스까지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글 보러가기 : 수능공부법 카테고리
전자책 링크 : kmong.com/gig/27457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