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필요 설치
먼저 아래 두가지를 순차적으로 설치해준다.
Asset > Create > Rendering > Universal Render Pipeline > Pipeline Asset
Asset > Create > Rendering > Universal Render Pipeline > 2D Renderer

2d renderer로 생성된 렌더러를 에셋에 아래와 같이 등록해준다.
드래그하여 renderer list에 추가해주면 된다.

모든 플랫폼에 단일 설정을 해주기 위해
Asset > Project settings > Graphics에 가서 아까 만든 universal render pipeline asset을 등록한다.

그리고, scene과 프리팹에 렌더러를 적용해준다.
- scene 업그레이드
Edit> Render Pipeline > UniversalRP 2D Renderer > Upgrade Scene To 2D Renderer
- 프리팹과 머터리얼 업그레이드
Edit > Render Pipeline > UniversalRP 2D Renderer > Upgrade Project To 2D Renderer
2. 빛, 그림자 생성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빛을 만들어보자!
여러가지 빛 종류가 있고 각각 만들어보고 좀만 살펴보면 뭔지 감이 올 것이다.
GameObject > Light > 2D > Freeform Light 2D 로 만들어보자.
그리고 속성으로 Light Type을 설정해줄 수 있는데 여기선 point를 선택하자.

그리고 그림자를 만들고 싶은 스프라이트에는
shadow caster 2D 프로퍼티를 추가해준다.

이제 준비는 끝!
생성해준 Light의 light 2D 속성에 가서 shadow intensity를 조절해보자.
수치를 올릴 수록 그림자가 진해진다.
게임 뷰를 보면 Light를 생성한 위치에 맞게 스프라이트에 그림자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림자 모양은 shadow caster 2d에서 edit shape를 통해 조정할 수 있다.
빛을 움직이면 빛 위치에 따라 그림자가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최소한의 기능은 알아보았으니, 자세한 내용은 공식 문서 참고!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render-pipelines.universal@10.0/manual/Lights-2D-intro.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