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필요 설치
먼저 아래 두가지를 순차적으로 설치해준다.
Asset > Create > Rendering > Universal Render Pipeline > Pipeline Asset
Asset > Create > Rendering > Universal Render Pipeline > 2D Renderer
![](https://blog.kakaocdn.net/dn/bCUfe2/btr891beJJ6/cX6jgoNLSo9L1XRb7b9BT0/img.png)
2d renderer로 생성된 렌더러를 에셋에 아래와 같이 등록해준다.
드래그하여 renderer list에 추가해주면 된다.
![](https://blog.kakaocdn.net/dn/cpl3sX/btr8NDJyhkH/yvXeTiEPrKvBr2dL7WvsY0/img.png)
모든 플랫폼에 단일 설정을 해주기 위해
Asset > Project settings > Graphics에 가서 아까 만든 universal render pipeline asset을 등록한다.
![](https://blog.kakaocdn.net/dn/dYzI0w/btr8UVphL2I/qErXctMT8AhURDqEJ71azk/img.png)
그리고, scene과 프리팹에 렌더러를 적용해준다.
- scene 업그레이드
Edit> Render Pipeline > UniversalRP 2D Renderer > Upgrade Scene To 2D Renderer
- 프리팹과 머터리얼 업그레이드
Edit > Render Pipeline > UniversalRP 2D Renderer > Upgrade Project To 2D Renderer
2. 빛, 그림자 생성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빛을 만들어보자!
여러가지 빛 종류가 있고 각각 만들어보고 좀만 살펴보면 뭔지 감이 올 것이다.
GameObject > Light > 2D > Freeform Light 2D 로 만들어보자.
그리고 속성으로 Light Type을 설정해줄 수 있는데 여기선 point를 선택하자.
![](https://blog.kakaocdn.net/dn/w3xxi/btr8OWIZ19G/cDLgJRWiYiKp5iw7UPWq50/img.png)
그리고 그림자를 만들고 싶은 스프라이트에는
shadow caster 2D 프로퍼티를 추가해준다.
![](https://blog.kakaocdn.net/dn/cW5Sw1/btr8OVJ67ED/K7D7gxMuHoLCRSmtJDQBHk/img.png)
이제 준비는 끝!
생성해준 Light의 light 2D 속성에 가서 shadow intensity를 조절해보자.
수치를 올릴 수록 그림자가 진해진다.
게임 뷰를 보면 Light를 생성한 위치에 맞게 스프라이트에 그림자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림자 모양은 shadow caster 2d에서 edit shape를 통해 조정할 수 있다.
빛을 움직이면 빛 위치에 따라 그림자가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https://blog.kakaocdn.net/dn/bSuAXq/btr9eBpMV2Q/qqJ2Bqsnbd2cv8pfdlJTL1/img.png)
최소한의 기능은 알아보았으니, 자세한 내용은 공식 문서 참고!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render-pipelines.universal@10.0/manual/Lights-2D-intro.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