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능 공부법 }/국어

서울대 합격 수능 국어 공부법 - 문법(인강, 개념)

by ggyongi 2021. 2. 21.
반응형

 

문법 파트는 무엇보다 개념 숙지가 중요하다. 개념을 공부한 것과 안 한 것의 편차가 크다. 개념을 알면 정확도와 속도 측면에서 훨씬 유리해지기 때문에 개념정리는 필수다. 나는 문법 개념의 중요성을 모르고 2학년이 끝날 때까지 문법 공부를 따로 하지 않았었다. 그러다 보니 모의고사를 볼 때 문법 문제를 다 맞는 게 쉽지 않았다. 생소한 개념이 나오다 보니 주어진 보기를 이해하느라 시간이 많이 소요됐고 헷갈리는 부분도 많았다. 그래서 문법을 확실히 잡고자 3학년으로 올라가는 겨울방학 때 인터넷 강의를 들었다. 당시 반에서 공부를 엄청 잘했던 친구가 듣는 걸 보고 따라 듣게 되었다. 들었던 강의는 김동욱이 하는 문법 강의였는데 하루에 한 강좌 씩만 들으며 복습을 정말 철저히 했다. 모든 필기와 교재 내용들을 꼼꼼히 외우고 반복했다. 그리고 항상 가까이 두면서 기억이 옅어질 때마다 주기적으로 보려고 노력했다. 그렇게 공부를 하니 일단 문법 파트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 시험을 볼 때 항상 문법 파트를 풀 순서가 되면 약간 더 긴장을 했었는데, 한번 정리를 꼼꼼히 하고 나니까 다 풀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항상 들었다. 그리고 아는 개념이 등장하면 푸는 속도가 훨씬 빨라졌다. 보통 어려운 문법의 경우 보기를 주는데 그 개념을 이미 알고 있으면 보기를 그냥 빠르게 훑고 넘어가도 되는 정도였다. 물론 개념만 본다고 해서 문법 문제를 정복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기출 문제를 꾸준히 풀면서 문법 문제를 많이 접하고 감을 익혔다.

 

 그래서 정리하자면, 문법 파트는 개념 정리를 제대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왕이면 시간이 많이 나는 방학을 이용해서 집중적으로 학습하면 효과가 클 것이다. 그리고 효율을 위해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한다. 혼자 책을 보며 공부하면 어떤 내용에 좀 더 관심을 두고, 어떤 내용은 수능엔 잘 나오지 않는다는 걸 잘 알 수 없다. 그래서 시간도 굉장히 오래 걸린다. 인강의 좋은 점은 자주 출제되는 개념 위주로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고, 아무래도 교재에 기출 문제가 많이 수록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문제에 빠르게 적용시켜 볼 수 있다. 그리고 개념 정리가 됐다고 생각이 들면 기출 문제를 꾸준히 풀어보며 실력을 다져야 한다. 그럼 문법 실력을 확실히 늘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다른 글 보러가기 : 수능공부법 카테고리

전자책 링크 : kmong.com/gig/274571

 

서울대생이 직접 겪었던 시행착오와 성적 상승 공부법 | 2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4.8점의

37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4.8점인 쭈니뿌니의 전자책, 교육 전자책 서비스를 11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교육 전자책 제공 등 2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비전공자 네카라 신입 취업 노하우

시행착오 끝에 얻어낸 취업 노하우가 모두 담긴 전자책!

kmo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