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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Development/Unity

[유니티 UNITY] 실제 애드몹 광고를 달고 앱을 출시하기까지..의 기록

by ggyongi 2020.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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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1. 게임을 완성시켰으니 테스트 ID가 아닌 진짜 ID를 이용하여 실제로 광고를 달아보자!!

 

1. 애드몹사이트 -> 앱추가 -> 앱 게시하였습니까라는 물음에 아니오 -> 앱 id를 부여받는다.

2. 광고 단위 추가 -> 배너 선택하고 적당히 이름을 지어준뒤 추가하면 배너 id를 부여받는다.

 

여기까지하면 필요한 ID를 받았다!

 

1.

앱 ID 등록 -> 유니티 들어가서 상단 바의 asset -> Google Mobile Ads -> settings 클릭 -> 앱 ID를 복사해와 붙여넣자.

2.

배너 ID 등록 -> 유니티에 만들어놓았던 배너 만드는 스크립트 AdmobBanner.cs에 들어가서 -> 임시로 적었던 unitID에 진짜 배너ID를 긁어와서 넣는다.

 

 

그리고 다시 유니티로 돌아와 build settings 에서 development build를 언체크로 만들어준뒤 build 클릭! 그러면 실제 배포가 가능한 apk파일이 생성된다.

이때 player settings 속 publishing settings에 키스토어 혹은 키의 password가 등록되어있지 않으면 안된다. 미리 설정해놓은 비밀번호를 알맞게 적어주자! (키스토어는 분실하면 안되니 usb에 백업시켜놓았다.)

 

 

Chapter 2. 앱 출시하기

구글 플레이 콘솔에 apk파일을 게시하고 순조롭게 진행되는가 싶더니 첫번째 난관에 부딪혔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링크를 걸지 않으면 주 이용자 층에 만 13세 미만은 체크가 불가능한 것이었다. 이게 뭔지도 몰라서 벙쪘는데, 구글링을 하며 해결법을 찾다가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이라는 사이트에서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오른쪽 하단에 개인정보 처리방침 만들기를 클릭하고 만들면 된다. 진행을 하려면 회사 이름, 직급 뭐 이런 개인 정보 등을 적어야 하는데 나는 그런게 없어서 그냥 다 내 이름을 적었다..ㅎㅎ

어쨌든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만들고 그 내용을 블로그에 복사해준뒤 구글플레이콘솔로 돌아가 링크를 걸어주니

만 13세 미만 이용 가능을 체크할 수 있게 되었다!

 

플레이콘솔에 앱출시를 위한 기타 항목들을 다 채워놓고 앱 최종 게시를 하려는 순간! 두번째 난관에 부딪혔다.

apk파일에 문제가 있었다. 역시 무슨 말인지 몰라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했다. 

https://developer.android.com/distribute/best-practices/develop/64-bit 이런 링크로 나를 를 보내주었다. 대충 내 앱에 64비트 아키텍쳐라는 기능을 달아주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 안내를 똑같이 따라했다. 하라는 체크를 다 하고 다시 build를 눌렀다. 이제 되나싶었는데 근데 다시 에러가 생겼다. 

세번째 난관에 부딪혔다.

에러 내용은 NDK가 없다는 것이었다. 나는 NDK가 뭔지 모른다. 그래서 다시 구글링을 통해 찾았다. 대충 java와 c/c++ 사이를 서로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그런 기능을 가진 것이었다.  필요했다.

 

NDK가 있는지 없는지는 유니티 상단바의 edit -> preferences -> external tools 항목에서 확인가능. 보니까 비어있다.

다행히 친절한 유니티는 empty일때 바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게 버튼을 따로 만들어놓았다. 그래서 다운을 받았다.

 

그런데 또 문제가 생겼다. 네번째 난관이었다.

다운받고 압축을 풀려는데 파일경로가 너무 길다고 일부 파일이 압축해제가 안되는 것이었다. 젠장.. 찾아보니 경로가 255자가 넘으면 안된다고 한다.

해결법을 찾다가 255자 제한을 풀 수 있는 법을 찾았다. 다음과 같다.

win+r을 눌러 실행창 열기 -> regedit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FileSystem을 순조롭게 따라간뒤 longpathenabled라는 걸 더블클릭 ->  값을 1로 바꾸고 재부팅해주면 된다.

그렇게 재부팅을 하고 다시 시도... 그런데 아니.. 또 실패했다.. 허용범위가 늘어나긴 했는데 그래도 제한이 있는듯.. 그 전에 막혔던 파일은 잘 됐으나 그 다음에서 또 막힌 것이었다...

그래서 그냥 바탕화면에 해봤다 -> 성공 -> 다운경로를 추가해줌

 

그리고선 드디어 새 build... 앱은 게시하지도 않았는데 어느새 version 4.. apk파일이 올라가고 검토를 눌렀는데 

으아아악!!! 여전히 64비트 요구사항을 준수하지 않았댄다... 방법이없다 이제... 다섯번째 난관...

 

그리고 다시 구글링 시작.. 빌드할 때 build app bundle을 체크하고 빌드를 눌렀더니 이상한 에러가 떴다. 그걸 다시 구글링 해보니 해결법을 제시한 글을 찾았다.. unity Hub에 접속해서 설치탭 -> 점세개 눌러서 -> android build support를 설치하라고 한다. 그래서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설치를 해보았다. 설치를 하니 자동으로 뭔 업데이트가 되더니 느낌이 좋았다. 이제 될것만 같았다.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앱버전을 5로 올리고 build app bundle 체크한 채로 다시 빌드 -> aab 파일이 성공적으로 만들어졌다.

 

기대를 갖고 play console에 업로드를 해보았다. 떨리는 마음으로 업로드를 기다리니 안전히 성공!!

이제 마지막관문 검토만 남았다. 떨리는 마음으로 검토하기를 눌렀다. 그랬더니 드.디.어. 

드디어 성공!! 앱 심사 단계로 들어갔다!!!

8시간의 사투 끝에 이번에도 스스로의 힘으로 결국 해냈다.

마침내 첫 게임 앱이 플레이스토어 심사대로 올라갔다. 감격의 순간이었다. ㅠㅠㅠ 이제 5일 정도면 심사를 마치고 정말 등록이 될 것이다. 기대된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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