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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Development/Unity

[유니티 Unity] 2d 픽셀 아트(도트 스프라이트) 최적화(깨짐 현상 제거)

by ggyongi 2021.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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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prite Mode 내의 Pixels Per Unit 설정하기

 

처음 픽셀아트를 스프라이트에 입히면 크기가 너무 작게 보인다.

Sprite Mode의 Pixels Per Unit의 기본값이 100으로 설정되어있는데 이 값을 작게 바꿔줘야 한다.

 

나는 내 픽셀아트 사이즈가 16px*16px, 32px*32px 정도라서 16으로 설정하는 편이다.

참고로 Pixels Per Unit은 유니티 상의 좌표의 1단위 당 들어가는 픽셀 갯수다.

 

따라서 Pixels Per Unit=16일때 16px*16px 사이즈의 스프라이트는 씬뷰 위에서 가로, 세로 길이 각각 1씩을 차지한다.

32px*32px 사이즈의 스프라이트는 씬뷰 위에서 가로, 세로 각각 2씩을 차지한다.

 

이렇게 사이즈를 맞춰놓으면 나중에 좌표를 건드릴 때도 스케일이 맞아 훨씬 간편해진다.

 

 

2. 그 밖의 설정

 

가끔 픽셀이 화면에 깨져보일 때가 있다. 유니티가 스프라이트 최적화를 위해 파일을 자체적으로 압축시켰기 때문이다. 사이즈가 큰 스프라이트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크기가 애초에 너무 작은 픽셀 아트는 압축을 하면 오히려 색이 변질되고 선명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이러한 설정을 없애주는 것이 좋다. 

Filter Mode -> Point(no filter)로 설정

하단의 Compression -> None으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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